본문 바로가기
경제/인베스팅

210727 이마트 스타벅스 지분율은?, 4개월 연속 하락하는 중국 산업이익 성장률

by 그래이존 2021. 7. 27.
반응형

1. 스타벅스 본사, 한국 지분 50% 매각

스타벅스 미국 본사가 보유하고 있는 한국 스타벅스 지분 50%를 이마트(E-mart inc)와 GIC(싱가포르 국부펀드)에 매각한다고 발표했습니다.

50%중 17.5%는 이마트에 나머지 32.5%는 GIC에 매각 될 예정입니다. 한국은 다섯번째로 큰 시장이고, 90일간 매각 절차가 진행 될 예정입니다. 환율 1,150원 기준으로 이마트의 매수 가격은 총 4740억입니다.

참조: 인베스팅

1-1 시사점

현재 이마트(또는 신세계그룹)는 가열되고 있는 유통 산업 경쟁속에서 시장 선점을 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야구단 인수, 이베이코리아 인수, 이번 스타벅스 지분인수 등을 통해 경쟁력 강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존 사업 강화 뿐만 아니라 창의성 있는 루트로 사업확정을 꽤하고 있는 이마트(신세계 그룹)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2. 높은 원자재 가격으로 인한 중국 산업 이윤 성장 감소

중국 공업 기업의 이익 성장이 4개월(6월 기준) 연속으로 둔화했습니다.
기업이윤은 전년동기 대비 5월은 36.4%증가했고, 6월은 20%(1222억 7000만 달러) 증가에 그쳤습니다. 중국은 팬데믹으로 부터 경제회복을 하였지만, 원자재 가격 상승과 글로벌 공급 체인 혼란으로 인해 다시 파훼법을 찾아야 할 상황을 맞이 했습니다.

NBS의 수석학자는 기업 수익회복에 대한 불균형이 존재하고, 민간기업과 중소기업의 수익이 회복하는데 여전히 해결 과제라고 언급했습니다.

또한, 중국은 원자재 가격인상이 소비자에게 전가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상품가격 억제를 위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공업기업들의 부채는 5월과 8월 기준 8% 이상 증가했습니다.

*중국의 산업이익 데이터는 주요산업에서 연간 수익 2천만 위안 이상 대기업 대상으로 조사합니다.

참조: 인베스팅

2-1 시사점
중국 수출 비중이 큰 우리나라는 중국 기업 이익 성장률 둔화와 중국이 정책을 통해 소비자 물가 안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상황을 예의주시 해야 합니다. 현재 미중 갈등, 코로나 재확산, 유가 변동, 미국 테이퍼링, 국내 금리인상 등 경기 변수가 다양해지고 변동폭 또한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급변하는 국제 시장상황에서 주식 투자자와 실물에 투자한 분들은 예측도 중요하지만, 대응이 더욱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