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험실/자전거 다이어트

자전거 운동(다이어트)의 장점(매일 자전거 10km 타기)

by 그래이존 2021. 6. 7.
반응형

오늘은 매일 자전거를 타고 운동을 하면서 자전거 타기의 장점을 써보려고 합니다. 내일이면 자전거를 타고 10km이상 출퇴근을 한지 한달이 됩니다. 취미로 10년 넘게 자전거를 탔지만, 한달 내내 탄적은 없었습니다. 주말에 자전거 도로를 이용해 50km를 타는게 전부였습니다.

 

그래서 실험기간 동안 다양한 외부환경 변화를 주면서 어떻게 효과가 달라지는지 비교해보려 합니다. 향 후 동일 거리기준 매일 짧은거리 타기와 한번에 장거리를 탔을때 운동효과를 비교해볼 예정입니다.

 

아래 글은 참고하면 좋을 한 달 후기 입니다.

2021.06.14 - [실험실/자전거 다이어트] - 매일 10km 자전거 타기 - 한달 후기 (몸무게 변화)

 

매일 10km 자전거 타기 - 한달 후기 (몸무게 변화)

매일 자전거 10km 탄지 벌써 한달 하고 이틀이 됐습니다. 오늘은 후기를 남기려고 합니다. 한달 동안 매일 10km 자전거 다이어트한 후기 식단과 몸무게 변화 식단조절은 하지 않고, 야식은 먹은 날

gray-kwon.tistory.com

 

반응형

 

자전거 다이어트의 장점


1. 자전거 운동을 하면서 어떤 장점이 있었나요?


긴 글을 읽기 귀찮은 불들을 위해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타 운동대비 진입장벽이 낮고, 지루(성지루 아님)하지 않은 운동이다" 입니다.

 

첫번째, 다이어트 초심자일 경우 작심 삼일을 탈출 할 수 있다.

조깅, 헬스, 맨몸운동과 비교시 체력이 좋지 않은 사람도 힘들이지 않고 효과와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유튜브 보면서 실내자전거 타면 시간도 절학하고 좋은데?" 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장담합니다. 숀피바이크와 태블릿 거치대를 구매하고, 그 물건들은 몇 달 뒤 당근마켓 매물로 올라 갈 것입니다. 자취생의 경우 이불 빨래 건조대가 될 것입니다.

 

악천후가 아니라면 야외에서 바람을 맞으며 자전거를 타는것이 훨씬 재미있고 생기 넘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조기과 맨몸운동은 장기간 운도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체력적 한계를 느껴 금방 포기하거나, 올바르지 않은 자세로 인해 신체에 무리가 가는 경우도 종종봤습니다.

하지만 자전거 운동은 초보의 경우 언덕이 없는 루트로 계획을 한다면 힘들이지 않고 운동에 재미를 붙일 것입니다. 향 후 기초 체력이 완성되면 업힐의 즐거움도 알게 되실 것입니다!

 

두번째, 전신운동이다.

자전거 타기는 하체운동으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올바른 자세로 자전거를 탄다면 상체 코어 근육을 기르는데 도움이 됩니다. 처음엔 어렵지만, 복부와 어깨 등 자세를 신경 쓰고 자전거를 타면 자연스럽게 상체 운동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세번째, 나도 모르는 사이 심폐기능 향상

우리는 초심자 입니다. 자전거 전용도로나 인도, 차도에서 시속 60km로 운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운동을 하며 즉각적으로 피드백이 오는 조깅 헬스와 달리 동네 마실나가듯 타는 자전거 운동은 헐떡임이 덜해 운동이 되나? 생각이 들지만 2주만 꾸준히 탄다면 자신도 모르게 이전과는 다른 심폐기능 향상을 경험 할 수 있습니다.

 

 

2. 번외 장점


첫번째, 코시국에 전염 걱정에서 어느정도 해방될 수 있다.

다른 운동도 방역수칙만 잘 지킨다면 전염율이 낮지만 아무래도 사람간 거리가 가깝거나 운동기구를 함께 사용하다보면 걱정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자전거 운동은 마스크만 잘 끼고 주행하면 전염될 가능성이 낮은 뿐더러 심리적 부담감도 낮아서 기쁜 마음으로 운동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가성비 운동이다.

모든 취미와 운동이 고급자로 갈 수록 장비가격이 기하급수적으로 오릅니다. 자전거 또한 예외는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는 라이트 유저입니다. 20만원대 하이브리드나 미니밸로를 깨끗한 중고로 구입하고 안전장비만 구비한다면 최소 5년은 거뜬히 탈 수 있습니다.

하나의 예로 저는 테릭스 티아고라는 자전거를 약 50만원에 구매하고 보호장비 등을 구매해 70만원으로 10년을 탔습니다. 그 자전거로 가평, 강촌, 춘천, 화천, 한강 등을 다니면서 걸어 다니거나 차로 여행했을 때 보기 어려운 것을 경험했습니다.

자전거는 중고거래가 활발합니다. 자전거를 타고 다이어트를 하거나 출퇴근을 하고 싶은 분들은 고민하기보다 어서 구매를 해서 나와 맞는지 확인 해보시길 바랍니다.(당근마켓은 언제나 우리 곁에 있으니까요)

 

마지막으로 안전장비 착용과 사람이 많은 곳에서는 저속주행, 차도로 다닐 때는 우측 끝으로 주행, 야간에는 전조등 후미 등을 생활하 합시다!!(킥라니 자라니 극혐) 매일 10km 자전거 타기 파이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