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가치투자를 배워 봅시다

3. 주린이 가치투자 배우기(피터린치,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종목선정하기

by 그래이존 2021. 6. 28.
반응형

6가지 주식 유형

1. 저성장주

-성숙한 대기업, 고성장주에서 성장할만큼 성장했거나, 너무 열심히 오르면서 저성장주가 됨.

-어떤 업종이 침체기에 빠지면 해당 기업 또한 성장이 주춤하게 된다.

-지속적이고 높은 배당 지급

 

성장성이 낮다는 것은 돈을 많이 벌지 못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기존 아이템 또는 새로운 아이템 개발을 통해 매출 파이를 늘리기 어려운 상태입니다. 이로 인해 주가는 횡보하거나 낮은 수준에서 변동을 합니다. 저상장주에 투자할 경우 배당을 지속적으로 하였는지 여부와 현금보유량과 부채를 상황을 확인하여 미래에도 배당 지급이 가능한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피터린치는 이러한 저상장주에 대한 투자를 부정적으로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기업 가치 평가와 적정가격을 전혀 하지 못하는 시절에는 주식등락이 크지 않고, 주가가 내려가더라도 배당이라는 안정장치를 설정하며 주식을 공부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의 저성장주는 금융권 섹터가 아닐까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책에서 소개하는 내용이 현재와는 다른 점이 있듯이 현재의 저성장주가 향 후 다시 고성장주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2. 대형우량주

-민첩하지는 않지만 저성장주보다는 빠르게 성장함.

-30~50% 수익을 목표로 매수하는 종목이다.

-경기침체아 시장이 좋지 않을 때 상대적으로 주가 방어가 가능한 종목

-불황이어도 지출을 줄이지 않는 업종의 종목

 

책에서는 애완견 사료판매 회사를 예를 들었습니다. 이 대목에서 역시 주식은 창의성다양함을 받아들일 마음가짐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국내 대형우량주로 인터넷에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카카오 등을 소개하는데 저의 생각은 이러한 종목은 대형우량주이면서 경기순환주의 성향도 섞여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제시하는 의견 또한 학습과 연구를 통해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 고성장주

-연 성장률이 20% 이상 내가 있는 규모가 작으며 사업에 도전적인 새로운 기업(큰 수익을 낼 수 있는 종목)

 

피터린치도 사례에서 말했듯이 저성장 업계에 있는 기업이라도 각 기업의 사업전략을 통해 "성장"을 높여 고성장주가 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반대로 고성장주 역시 시장 변화와 고객 니즈변화에 따라 급격하게 저성장주로 변할 수 있습니다. 고성장주가 급격하게 성장하면 부침을 겪을 수 있지만, 기업 재무 건정성이 유효하고 성장이 지속가능 하다면 투자를 지속하여도 됩니다. 

이 종목의 성장이 언제 멈출 것인지 성장에 대한 대가가 얼마인지 파악하는 것이 고성장주 투자의 요점이라고 설명합니다.

(가치투자의 핵심은 고성장주 발견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차대조표를 읽는 법, 사업설명서에서 핵심을 찾을 수 있는 역량, 기업의 숨은 가치와 숨은 약점을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만 가치투자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4. 경기순환주

기업의 매출을 대략적으로 예측 가능한 섹터

-경기 침체가 끝나면 대형우량주보다 빠르게 상승하는 종목

-하락시점 또는 상승기 마지막에 투자를 하면 투자액의 반 이상을 잃을 수 있고 투자원금을 회수하려면 상승기까지 기다려야 하므로 상당히 오래 기다려야 할 위험이 있음

-유명한 기업들이 많으므로, 대형우량주와 혼동할 수 있음

-투자하는 "시기"가 중요함

 

책에서는 자동차, 항공기회사, 타이어회사, 철강회사, 화학회사 등을 경기순환주로 설명하였습니다.

(해당 부분을 읽으면서 현재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는 경기순화주이자 저성장주이라는 것을 깨달알았습니다.)

 

 

5. 회생주

-파산직전 까지 가서 회생절차를 밟고 있는 종목

 

(기업의 재무재표를 정확하게 해석하고 보고서를 보고 청사진을 그릴 줄 알아야 하는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성공한 사례는 50배 이상 수익금을 얻는 경우도 있지만, 회생에 실패한 사례는 이것보다 더 많고 가혹합니다. 회생주는 기업가치평가 능력과 상상력이 필요한 종목이라 정의할 수 있겠습니다.)

 

 

6. 자산주

-시장에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값어치가 있는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종목(보고서에 제대로 평가되지 않은 부동산, TV방송권 등)

 

피터린치는 기업과 추세 분석에 있어 개인의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자산주에 투자를 하고 싶다면 해당 기업에 실제적인 지식과 인내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하였습니다.

 

 

 

아래 사진은 기준이 없는 투자로 인해 심한 손실을 입었고, 원금은 회복했지만 해당 기간동안 겪은 고통으로 인해 원금이 회복되자 주식을 처분한 종목들의 과거 수익률입니다. 해당 주식들은 원금회복을 넘어 지속적인 우상향하였지만, 더 이상 고통을 받고 싶지않은 마음과 회사에 대해 제대로 알지못해 기준을 잡지못했기 때문에 큰수익을 얻지 못했습니다. 

( 이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인터넷 기사 몇줄 토론방의 글을 읽으면서 기업조사가 끝났다고 확신했습니다. 그리고 주식을 구매 후 오를 것이라는 스스로 생각하고 매일 주가창을 들여다 봤습니다.

기업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이를 바탕으로한 확신이 없다면 피터린치가 말한 인내심을 없을테고 고통을 수반하며 돈을 잃는 행위를 반복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치투자, 장기투자를 지향한다면 주식에 대한 태도를 정립하고 기업을 분석하는 힘을 길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