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삼성전자

[문과도 이해할 수 있는 삼성전자 알아보기] 파운드리란 무엇인가?, 이재용 부회장 가석방 가능성 시사?

by 그래이존 2021. 7. 23.
반응형

우리는 삼성전자 사업이 얼마나 대단한지는 궁금하지만, 엔지니어들 처럼 공정을 이해하기에는 전문성이 부족합니다.
전공자들과는 달리 우리는 최근 이슈가 되는 삼성전자 파운드리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와 의미가 궁금하기 때문에 저 같은 문과생도 이해할 수 있도록 최대한 말로 풀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사업부문별 우리가 어려워하는 용어를 이해 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삼성전자의 미국공장 투자에 관한 내용과 연기금이 삼성전자를 매도하는 이유는 아래글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2021.07.29 - [경제/삼성전자] - 10만전자 가능할까? (현재 연기금이 삼성전자를 파는 이유, 연기금 뜻)

 

10만전자 가능할까? (현재 연기금이 삼성전자를 파는 이유, 연기금 뜻)

*연기금: 연금과 기금을 합친 말입니다. 연금제도를 위해 모은 자금을 의미하며 국민연금, 사학연금, 공무원연금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연기금이 주식시장에서 운용하는 자금은 규모가 크기

gray-kwon.tistory.com


2021.07.19 - [경제/삼성전자] - 210719 삼성전자 파운드리 투자 향방은?

 

210719 삼성전자 파운드리 투자 향방은?

현재 인텔의 파운드리 업체 인수와 TSMC의 파격적인 파운드리 시장 투자로 인해 삼성전자는 샌드위치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시장 파이를 선점해서 확보하기 위해 미국 내 파운드

gray-kwon.tistory.com

 

반응형

2021.09.05 - [경제/삼성전자] - 202109 삼성전자 이슈 모음(주가 왜 떨어 질까ㅠ)

 

202109 삼성전자 이슈 모음(주가 왜 떨어 질까ㅠ)

이재용부회장 가석방, 투자확대 등 연일 호재 뉴스가 나오고 있지만 삼성전자 주가는 올라갈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국민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삼성전자는 그만큼 많은 투자자들이 보유하

gray-kwon.tistory.com

 

삼성전자의 사업 구조 아래와 같습니다.

삼성전자 사업부문

사업 세부내역
CE(가전제품) TV, 모니터,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IM(스마트기기, 모바일) HHP, 네트워크 시스템, 컴퓨터 등
DS(반도체) DRAM, NAND Flash, 모바일AP, OLED 스마트폰 패널, LCD TV 패널 등
HARMAN Headunits, 인포테인먼트, 텔레메틱스, 스피커 등

 

 

 

 

 

 

 

반도체 산업의 구분


 

산업구분 세부내역
IDM(Intergrated Device Manufacturer) 설계부터 완제품까지 자체적으로 수행하는 기업
팹리스(Fabless) 반도체 설계만 전담하는 기업
파운드리 반도체 생산을 전담하는 기업
OSAT(Outsourced Semiconductor Assembly and Test) 파운드리가 생산한 반도체의 패키징 및 검사를 수행하는 기업

*퓨어 파운드리: 설계능력없이 파운드리를 수행하는 기업

파운드리란?


팹리스 업체가 반도체 설계를 만들면 이에 맞춰 파운드리업체제조를 하는 위탁생산업체입니다.
예를 들면 나이키가 신발의 디자인과 쿠셔닝 등을 설계하고 이를 생산하는 곳은 OEM업체인데 이것과 유사하다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즉, 실리콘웨이퍼(아래사진)에 IDM 또는 팹리스 업체가 요청한 설계도면으로 처리해서 납품하는 것입니다.

추가로 이렇게 생산한 것을 패키징하고 검사를 하는 업체를 위 표에서 볼 수 있는 OSAT업체입니다.

 

사진출처: http://www.mtnews.net/news/view.php?idx=9378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에 관하여


과거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는 DS분문에서 2017년 사업부로 승격하였습니다.
IDM사가 설계부터 생산까지하면 매출도 늘고 안정적으로 반도체를 공급받을 수 있는데 왜 하지않는가하는 의구심이 들 수 있습니다. 네, 바로 삼성전자와 하이닉스가 IDM사에 속합니다.

팹리스 업체인 인텔 역시 2016년에 파운드리 사업에 도전했지만 2년 만에 철수를 했습니다. 일반 소비재와는 다르게 반도체 위탁생산은 기술력(7나노 공정등과 같은)과 자본이 필요한 사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이지만, 향 후 5G, 전기자동차 발전으로 인해 반도체 수요가 비약적으로 높아지기 때문에 손 놓고 바라만 볼 수는 없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인텔이 다시 한번 파운드리 사업에 도전하려는 것입니다.



시사점


자율주행을 위한 5G 나아가 6G를 위해서는 현재보다 더욱 많은 반도체를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전자장치로 움직인다고 봐도 과언이 아닌 전기자동차 그리고 최근 차량들에는 편의장비 옵션이 많이 들어감으로 인해 반도체 수요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었고 앞으로도 더욱 늘어날 전망입니다.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현재 상황과 앞으로의 파이가 커질 반도체 시장의 사이클이 언제까지 이어질지 삼성전자를 비롯한 반도체 분야 투자자라면 트렌드를 끊임없이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 석방 가능성


*가석방은 법무부 소관, 사면은 청와대와 대통령소관입니다. 가석방을 하게 되면 취업과 해외출국에 제한이 있고, 사면은 이에 자유로워 집니다.

삼성전자 투자자 분들이 파운드리 사업과 더불어 주목하고 있는 점이 바로 이재용 부회장의 가석방 여부입니다.
송영길 대표가 8월 석방 가능성을 직접언 급한데다, 가석방 요건은 형기의 2/3을 마치거나 법무부 지침 형기의 60%를 마치면 해당이 되는데 8월이 되면 법무부 지침 형기 60% 조건이 충족된다고 합니다.

경제계 역시 총수 부재로 인한 삼성전자의 사업 결정이 늦춰짐에 따라 가석방이 아닌 사면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재벌이라는 이유로 특별한 대우를 받으면 안된다는 입장도 있기 때문에 경제적논리와 사회형평의 논리가 부딪히고 있는 상황입니다.

반도체 산업이 격변을 겪고 있는 현재 향 후 이재용 부회장 가석방의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시민으로서 그리고 경제활동의 일원으로서 딜레마에 빠져있지만, 우리 모두가 어떤 방향이 국가에 득이 되고 사회정의가 바로 잡힐지 고민을 하면 성숙한 대한민국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